[건강] 마음을 평온하게 만드는 미주신경 (Vagus Nerve)
- Jae Kim
- 2023년 10월 31일
- 1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3년 12월 30일

마음이 평온해지고 소화도 부담이 없고 그리고 전체적으로 마음에 기쁨이 있는 상태를 가져오는 신경계가 있는데 이것이 미주신경Vagus Nerve라고 하네요.
미주신경이 건강하게 작동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음악을 듣거나, 허밍으로 노래를 부르거나, 심호흡하기, 기도와 명상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미주신경(Vagus Nerve)에 대해 한번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아래 글도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미주신경(Vagus Nerve) 조절 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1.천천히 리드믹하게 횡경막 숨쉬기로 조절
하트매스연구소(Heart Math Research)에서는 나와 같이 바이오에너제틱 메디슨또는 자연의학을 하는 치료사들에게 숨쉬기 운동 프로그램을 치료법의 하나로 권장하고 있는데, 그 이론은 숨쉬기만 잘해도 정말 많은 질환과 질병에서 벗어 날 수 있다는 것이다. 그중에 가장 영향력있는 이론은 리드믹한 횡경막 숨쉬기는 미주신경(Vagus Nerve) 조절 향상을 도와 이와 관련된 질환들에 특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2.대화하기
재미있게도 누군가와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경험을 누구나 할 것이다. 대화를 하면 왜 기분이 좋아질까? 바로 말을 한다는 것은 보컬코드(vocal Cords)의 자극을 의미하고 이는 또한 미주신경(Vagus Nerve)조절을 향상 시키는 방법이기도 하다. 마음이 통하는 사람과의 대화를 권장한다.
3.허밍(humming 콧소리로 노래부르기)
대화하기와 같은 맥락의 이론이다. 허밍을 하면 보컬코드(Vocal Cord)에 자극을 주게 되는데, 이의 자극은미주신경(Vagus Nerve)향상에 도움이 된다. 허밍을 노래를 하거나 “옴(OM)”소리를 저음으로 내보자, 마음의 편안해 지고 소화가 잘되며, 스트레스로 부터 벗어나는 기분을 들것이다.
4.기도나 명상하기
기도나 명상을 하게되면 평화롭고 안정된 기분을 느낄 수 있게된다. 기도나 명상을 통해 긍정적인 감정상태를 가지면 미주신경(Vagus Nerve)조절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5.소화기내 박테리아 발라스 맞추기
위장, 십이지장,소장, 대장 모든 소화기내에는 좋은 박테리아와 나쁜 박테리아가 동시에 서식하게 되는데, 좋은 박테리아가 늘어나면 소화능력이 향상됨은 자명한 사실이다. 미주신경은 소화기내와 포지티브 피드백(PositiveFeedback) 룹(Loop)시스템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소화기내 좋은 박테리아의 증가는 미주신경조절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일으 킬 수 있다.
출처 : 주간포커스(https://www.focuscolorado.net)